본문 바로가기
투자 Cyberloafing

QLD 투자 성공과 실패

by 스마트커피 2025. 2. 4.

QLD 투자 성공과 실패

 

QQQ는 심심하고 TQQQ는 너무 과한 레버리지 투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찾는 QLD.

 

주변 지인, 가족이 실제로 겪은 QLD 투자의 성공과 실패를 살펴보고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지 알아봅시다.

 

 

 

 

■ 목차

 

QLD는 무엇인지 알고 가야지

 

QLD를 알기 위해서는 QQQ만 알면 됩니다. QQQ는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ETF로써 주요 종목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들 등 기술주 위주의 기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QLD는 이 나스닥 100 지수의 2배를 추종하는 2배 레버리지 ETF 입니다.

자동으로 3배 레버리지 ETF는 TQQQ 입니다.

 

알기 쉽게 QLD는 나스닥100 지수가 3% 상승하면, QLD는 6% 상승하고

반대로 나스닥100 지수가 -5% 빠지면 QLD는 -10% 빠지게 됩니다.

3배 레버리지 TQQQ는 더 말할 것이 없겠죠.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저는 분명하게 블로거/유튜버 라오어 님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말씀드립니다.

 

대표적인 'TQQQ의 아버지'라고 불리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은데, 제 개인적인 생각은 그 무서운 TQQQ를 가지고 이 분보다 더 안전하게 운용하는 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유튜버/카페는 안 보시더라도 이 분 블로그는 가끔 보시면 투자 통찰력이 올라갈 것이라 확신합니다.

(아래 링크는 걸어둘게요. 좋은 글이 많아요)

라오어님 사칭 블로그가 너무 많더라구요. 이건 진짜 라오어님 블로그 링크임

 

실패한 투자 QLD

 

2021년 회사 직장 동료에게 QLD를 적립식으로 모을 것을 추천했습니다. 처음에는 퇴직연금으로 나스닥100 상품을 추천했는데 절대 퇴직금은 건드리지 않는다고 해서 그냥 일반 계좌 QLD 적립식을 추천했습니다.

 

QLD 투자 성공과 실패
QLD 주가차트

 

 

QQQ를 추천하지 않고 QLD를 추천한 이유는,

QLD야 말로 적립식으로 모아간다면 미국 주식시장의 대세 상승을 쫒으며, QQQ 보다는 높은 수익으로 TQQQ 보다는 안전하게 자산 형성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해 왔기 때문이었습니다. 저 자신이 그 동안 산 증인이기도 했고요.

 

매월 적립식으로 구매한 회사 동료는 5달간 즐거워했습니다.

 

"좀 더 넣을걸"

"금액을 크게 할걸"

"그랬으면 얼마였을 텐데"

 

저는 말렸습니다. 그리고 2022년이 왔습니다.

미국 증시는 2022년 내내 빠졌습니다. 그 친구는 빠지고 나서 5개월을 버티지 못했습니다.

저는 지금이 기회다.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좋아"라고 했지만 버티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그 친구에게 지금까지 적립식 했으면 얼마나 좋았겠냐고 말했지만, 그 친구는 자기랑 안 맞는다고 합니다.

그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엄청나게 하락한 주식을 보기 힘든 그 기분, 잘 알죠.

하지만 적립식이기에, 그 하락이 있어야 큰 상승도 있음을 알기에 버티는 건데 안타까울 따름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이야기 합니다. 그럼 2022년 같이 빠졌을 때 추천했으면 좋지 않냐고 말이죠.

제가 왜 모르겠습니까? 당연히 2022년 같이 빠졌을 때 엄청 추천을 했습니다. 제 계좌를 보여주면서 막 -30%라고 지금 들어가면 좋다고, 적립식이니까 상대적으로 안전하기까지 하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무서워서 들어가지 못합니다.

얼마나 더 빠질지 모르기 때문이죠.

그래서 사람들이 오를 때 사고 내릴 때 팝니다.

 

 

100% 수익 중인 QLD

 

제목만 봐도 성공한 투자인지 짐작이 가시겠지요?

이 사례는 지인 어머니 계좌입니다. 거의 2021년 같은 시기에 시작을 하셨고 약 2년 동안 사기만 하셨습니다.

친구가 노후로 만들어 드린 계좌라 일단 안 팔게 되는 여건이 너무 좋았습니다.

초반에 오르다가 2022년에 떨어질 때도  무작정 샀고 2023년 6월까지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적립식인데도 수익률 100%를 넘겼습니다.

 

참고로 몇 년 전에 사둔 자녀 QLD는 150%도 넘습니다. 자녀 계좌는 잘 열어보지도 않으니 더 수익이 좋은 것 같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는 성공 투자 방법

 

사람들은 말합니다. 운이 좋았다. 떨어졌다가 올라서 큰 수익을 본거다.

만약에 주구장창 떨어졌으면 어쩔 뻔 했냐? 중단했던 회사 동료가 맞았을 수도 있다 등등.

맞습니다. 

 

주식은 아무도 모릅니다.

 

오늘 당장 미국 주식시장이 고꾸라져서 3년내리 하락 할 수도 있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그러나 주식을 하는 모든 사람들은 장기적으로 주식이 오를 것이라고 기대하고 산다고 생각합니다.단타를 즐기시는 분이 아니시라면요.

이렇게 주식이 오를 거라고 믿고 사신다면, 저는 적립식 QLD가 수익 측면에서 안전성(?) 측면에서 아주 좋은 효율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장기적으로 봐야겠죠. 내일 당장부터 오래 떨어질 수가 있습니다.

그래도 계속 모아간다면 큰 수익으로 돌아올거라 제 개인 생각으로는 확신합니다. 배당도 주구요. 레버리지 주식보고 안전성 이야기를 하니까 이상하네요^^;

 

물론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 자신이고, 저 또한 투자 권유는 하지 않습니다.